한일차세대학술포럼 제 18회 국제학술대회 개최 | ||||||||||||||||||||||||||
작성자 | 조** | 작성일 | 2021-06-01 | 조회수 | 13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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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일차세대학술포럼 제18회 국제학술대회
모 집 요 강
【공개토론테마】 포스트 코로나와 아카데미즘
기 간 : 2021년 8월 20일(금)~ 8월 21일(토) * 20일(금) 개회식/기조강연, 분과별 발표 및 토론(1) * 21일(토) 분과별 발표 및 토론(2)
주 최 : 한일차세대학술포럼
주 관 : 동서대학교 일본연구센터
문의) 한일차세대학술포럼 사무국 Home Page : http://www.japancenter.or.kr Facebook : http://www.facebook.com/jisedaiforum Tel : 051-320-1900, 1901 E-mail : jkjisedai@gmail.com 주소 : 47011 부산광역시 사상구 주례로47 동서대학교 국제협력관 8층 일본연구센터 내
1. 목적 인문사회분야에 있어서 한일 양국의 새로운 시대를 이끌어갈 차세대 연구자에게 연구발표와 상호교류의 장을 제공함으로써, 양국 차세대의 연구 활동과 인적 교류의 활성화를 지향함을 목적으로 한다. 매년 1회 개최하므로 국제학술대회에서 한일 양국의 차세대 연구자가 자신의 학문적인 관심사와 연구테마를 소개하고 서로 토론함으로써, 상호 연구 상황에 대한 이해를 깊이함과 동시에 스스로의 연구시야를 넓히는 계기가 되도록 한다.
2. 참가자격 참가자격은 ①∼② 중 하나를 선택한다. ① 한국 또는 일본의 인문 사회계 대학원에서 석·박사과정에 적을 둔 자(국적 불문). ② 박사과정 수료 후, 대학에서 전임직에 종사하고 있지 않은 만 35세 이하의 연구자 (한국어 또는 일본어 구사자에 한함).
3. 발표 분과 발표분과는 아래와 같다.
■ 8월 20일(금) 분과별 발표 및 토론(1) : 4개 분과
■ 8월 21일(토)
분과별 발표 및 토론(2) : 5개 분과
4. 참가형태 및 정원 [참가형태] 참가형태는 ①∼③ 중 하나를 선택한다. ① 발 표 자 : 발표자란 각 분과에서 연구발표를 하는 자를 말한다. ② 지정토론자 : 지정토론자란 각 분과에서 행해지는 연구발표에 대해 청중을 대표하여 토론을 하는 자를 말한다. ③ 일반참가자 : 일반참가자란 각 분과에 청중으로 참가하는 자를 말한다. (발표자로 신청하여 채택되지 않았을 경우에는 지정토론자?일반참가자로서, 지정토론자로 신청하여 채택되지 않았을 경우에는 일반참가자로서 참가할 수 있다.)
[정원] 참가자 정원은 다음과 같다.
5. 신청방법 신청서류는 ①참가신청서 ②발표신청서 ③발표요지(요지 2,000자 내외, 연구의 의의 400자 내외, 자기평가 400자 내외) ④참가신청서(인솔교수용) 4가지로 하며, 발표자는 ① ② ③ 모두를, 지정토론자·일반참가자는 ①, 인솔교수는 ④만을 제출할 것(한국측 대학 소속인 자는 국적에 관계없이 한국어로 작성, 일본측 대학 소속인 자는 국적에 관계없이 일본어로 작성). 신청방법은 아래의 신청양식(홈페이지 상에서 열람 가능)을 작성하여 사무국 메일로 제출한다(6월 18일(금) 14:00 신청 마감).
* 신청접수 안내 및 사무국 메일 Home Page : http://www.japancenter.or.kr E-Mail : jkjisedai@gmail.com Facebook : http://www.facebook.com/jisedaiforum
6. 선정 및 통지 발표자 선정은 신청서류를 확인한 후, 외부 심사위원에게 의뢰하며, 발표분야별 정원을 고려하여 최종 발표자를 선정한다(전년도 대회 발표자는 우선 순위가 낮음). 지정토론자 및 일반참가자 선정은 발표분야별 정원을 고려하여 선정한다. 발표자, 지정토론자 선정결과는 7월 9일(금)까지 신청자에게 개별 통지할 예정임.
7. 대회일정 : 8월 20일(금)∼21일(토) [제 1일] 8월 20일(금) <개회식/기조강연, 분과별 발표 및 토론(1) : 4개 분과> 09:30 - 12:00 분과별 연구발표(오전 발표, 발표 15분, 질의응답 20분으로 함) 12:00 - 12:10 오전 총평 12:10 - 13:00 각자 중식 13:30 - 13:50 개회식 14:00 - 15:10 기조강연 강연자: 요시미 슌야(도쿄대학교 대학원 정보학환 교수) 15:30 - 18:00 분과별 연구발표(오후 발표, 발표 15분, 질의응답 20분으로 함) 18:00 - 18:10 오후 총평
[제 2일] 8월 21일(토) <분과별 발표 및 토론(2) : 5개 분과> 09:30 - 12:00 분과별 연구발표(오전 발표, 발표 15분, 질의응답 20분으로 함) 12:00 ? 12:10 오전 총평 12:00 - 13:30 각자 중식 13:30 - 16:00 분과별 연구발표(오후 발표, 발표 15분, 질의응답 20분으로 함) 16:00 ? 16:10 오후 총평
8. 요지집 및 논문집 [요지집(PDF 파일)] 발표자로 선정된 자는 요지집에 게재할 발표원고를 본 포럼 사무국 메일로 송부할 것 (7월 16일(금) 14:00 마감). 특정 전공분야의 학회와는 달리 본 포럼의 국제학술대회에는 여러 분야의 대학원생들이 참가하기 때문에 선행연구의 소개와 자신의 연구의 특성을 알기 쉽게 정리하는 등 타 전공 참가자들도 배려한 발표내용이 바람직하다. 원고는 한국어 또는 일본어로 각각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작성할 것(대회본부에서 원고를 번역하여 한국어와 일본어로 요지집(PDF 파일)을 작성한다).
[한국어 원고] ① 원고는 아래한글로 작성할 것. ② 원고분량은 아래한글의 초기화면(41자, 41행)에서 작성한 A4용지 3~4매로 한다. ③ 글자체는 신명조로 하고, 문자크기는 본문은 10포인트, 논문 제목은 15포인트, 주?인 용?예문 및 참고문헌은 9포인트로 한다. * 지명?인명 등 고유명사는 반드시 ( )속에 한자로 표기할 것(일본어 번역시 필요). [일본어 원고] ① 원고는 MS-Word로 작성할 것. ② 원고분량은 MS-Word 초기화면(40자, 38행)에서 작성한 A4용지 3∼4매로 한다. ③ 글자체는 MS Mincho체로 하고, 문자크기는 본문은 10포인트, 논문 제목은 15포인트, 주,인용,예문 및 참고문헌은 9포인트로 한다. * 지명,인명 등 고유명사는 반드시 히라가나 발음을 표기할 것(한국어 번역시 필요).
[논문집『차세대 인문사회연구』 발간] 2022년 3월 논문집 발간 예정. 학술대회 발표자로서 논문게재를 희망하는 자는 10월 말까지 원고(B5용지 15~20매)를 제출할 것. 자세한 사항은 국제학술대회 종료 후 연락함.
9. 기타
온라인(Zoom) 참가방법, 분과별 발표 진행방법 등 상세내용은 발표자 및 지정토론자를 선정한 후 참가자에게 안내할 예정임.
붙 임 1. 포스터 1부. 2. 참가신청서 1부. 3. 모집요강안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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